본문 내용 바로가기
청소년 눈높이 정책 구현을 위한 청소년 정책자문단 시범 운영
음성듣기

음성듣기

등록일 2020-06-26 08:51:29
공지시작일 공지종료일
부서명 본청 생활안전 아동청소년과
조회수 553
분류
하위분류
게시시작일시 게시종료일시
파일

- 청소년이 직접 치안정책에 참여하는 소통창구 마련 -


경찰청은 오는 6월 말부터 연말까지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청소년으로부터 직접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청소년 정책자문단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사회 인식 및 제도 변화로 청소년이 국가 정책에 직접 참여할 기회가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그동안 경찰의 정책은 공급자 중심으로 추진되어 실제 정책 수요자인 청소년들의 의견은 상대적으로 반영될 기회가 적었다.


따라서, 이번 자문단 시범운영을 통해 경찰이 학교폭력 예방과 청소년 보호·지원 정책 등을 추진할 때 청소년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자문단은 지역 실정에 맞게 지방경찰청 규모의 광역단위형과 경찰서 규모의 기초단위형으로 구분하여 운영되며, 시범운영이 종료되는 연말에는 운영성과를 분석하여 전국 확대 운영에 적합한 모델을 선정할 예정이다.


학교폭력 예방활동과 청소년 보호·지원 분야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19세 미만)은 누구든지 자문단원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경찰관서별 모집공고에 따라 소정의 선발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자문단으로 선발되면, 지역사회의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 예방 방안, 경찰 활동에 바라는 점 등 또래 학생들과 청소년 관련 치안정책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정책과 관련된 제언이나 건의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제언·건의한 사항은 경찰서별로 자세히 검토하여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정책 시행 후 결과 환류(Feed-back)까지 모든 절차를 공유하여 참여 청소년들의 성취감과 참여도를 높일 예정이다.


경찰청은 청소년의 다양한 의견을 치안정책에 반영한다면 학교폭력 등 청소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경찰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하는 제도인 만큼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라고 전했다.


담당경찰청 아동청소년과 경정 심명섭(02-3150-2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