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New 제6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음성듣기

음성듣기

등록일 2020-11-19 15:21:13
공지시작일 공지종료일
부서명 본청 기획조정 재정 재정기획
조회수 437
분류
하위분류
게시시작일시 게시종료일시
파일

-‘색 변화를 통한 마약 사용 여부 판별 스티커’, ‘지문 촬영을 위한

아크릴 광학필터 증거물 촬영대등 과학치안 발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선정 -


경찰청(청장 김창룡)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6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1119(), 경찰청 문화마당에서 개최했다.


올해로 6회차를 맞은 공모전은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치안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과학치안발전을 통해 국민안전사회 구현을 목표로 지난 76일부터 915일까지 일반부와 경찰부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283(일반부 117, 경찰부 166)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고, 2차례 심사를 거쳐 총 16개의 최종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일반부>에서는 색 변화를 통해 음료에 포함된 마약을 판별할 수 있게 하는 ‘SYN(Safe Your Night) 스티커를 제안한 김민지 팀(과기정통부장관상)과 심화학습(Deep Learning) 기반 광학문자판독장치 (Optical Character Reader,OCR)를 이용, 신분증을 인식하여 성인 여부를 확인하고 신분증의 위?변조 및 도용문제를 차단하기 위한 인공지능 무인출입 시스템을 제안한 김지현 팀(경찰청장상)이 최우수상에 선정되었다.


<경찰부>에서는 범죄현장 용의자 특정 및 검거 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기존 장비를 일체화하는 지문 촬영을 위한 아크릴 광학필터 증거물 촬영대를 제안한 경사 강석진 팀(경찰청장상)과 디엔에이(DNA)를 혼합한 형광페이스트를 활용하여 범죄자 추적의 신속성 및 정확성을 증대시키는 침입성 범죄의 예방을 위한 지역 맞춤형 디엔에이(DNA) 형광페이스트를 제안한 순경 문혜림 팀(과기정통부장관상)이 최우수상에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측정지의 색 변화 여부를 통해 음주 여부를 판단하는 마스크 벗지 마! 음주 단속은 내가 한다.! (일반부)’, 코로나 감염 방지를 위한 소형 스틱 형태의 휴대용 지문채취 장비(경찰부)’, 우회전 및 유턴 차량에 보행신호 정보를 제공하는 보행신호 보조등(경찰부)’ 등 감염병, 민식이법 등 최근 사회문제를 반영하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많았다.


이번에 제안된 아이디어는 치안정책 수립 및 치안 연구·개발(R&D)사업 신규 과제기획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경찰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국민과 경찰의 참여를 기반으로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과학치안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 경찰청 조현진 경정(02- 3150-2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