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경찰청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국가상징 알아보기
전체메뉴
부서별홈페이지 바로가기 부서별홈페이지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내용 - 보도자료 대한 제목,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시, 마감일, 첨부파일 항목을 표시함
음성듣기

음성듣기

경찰청-대한변호사협회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수사기획과 조회수 95
등록일시 2019-09-09 00:00:00 마감일
첨부파일

 

201999일 경찰청과 대한변호사협회는 형사사법절차의 첫 단계인 경찰수사 과정에서 국민의 인권을 충실히 보장하고 편익을 증진하는 등 공익적 가치 실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경찰청은 ‘99년 수사기관 최초로 피의자신문과정 변호인 참여제를 도입한 이후 ’18년 변호인의 접견권을 확대하는 한편 조사과정에서도 변호인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등 그 간 경찰수사상 변호인의 조력 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찰수사 과정에서 변호인의 참여가 대폭 증가하는 추세*에서 그간 시행된 제도의 완전한 정착을 도모하는 한편 나아가 피의자의 방어권 보장을 위해 한층 진전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업무협약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경찰청은 의견수렴 등 검토를 거쳐 사안별로 신속히 이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경찰수사 과정에서 국민의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보다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피의자가 신문·조사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기변호노트 제도가 모든 경찰관서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국민이 경찰관 또는 변호사로부터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수사·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경찰청장·대한변호사협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헌법상 기본권인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경찰수사 과정에서 온전하게 작동됨으로써 경찰수사에 헌법적 통제가 한층 철저히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담당: 수사기획과 경정 이종서(02-3150-2166)  

 

넓게 듣겠습니다, 바르게 알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