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경찰청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국가상징 알아보기
전체메뉴
부서별홈페이지 바로가기 부서별홈페이지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내용 - 보도자료 대한 제목,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시, 마감일, 첨부파일 항목을 표시함
음성듣기

음성듣기

데이트폭력 집중신고기간(7월~8월) 운영 결과
작성자 형사과 조회수 277
등록일시 2019-09-06 00:00:00 마감일
첨부파일

 

경찰청(청장 민갑룡)71일부터 831일까지 2개월간 데이트폭력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하여, 4,185건의 신고를 접수 2,052(구속 82)을 형사입건하였다.

 

범죄유형별로는 폭행?상해(64.1%)가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체포·감금·협박(9.6%), 주거침입(5.5%) 을 보였다.

 

가해자의 경우 나이별로는 20대가 35.7%로 가장 많았고 30·40으로 점차 낮아졌으며, 직업별로는 무직자 25.7%, 회사원 14.6%, 자영업자 9.2% 으로 확인되었다.

 

집중신고기간 운영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피해자 보호 및 홍보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데이트폭력 TF팀을 중심으로 피해자가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신변보호활동을 강화하여, 피해자와 경찰관 연락체계 구축, 스마트 워치 제공 등 총 1,926건의 피해자 보호 활동을 하였다.

 

또한, 집중신고기간 운영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대형마트·백화점 주변에 플래카드 게시 온라인 카페에 안내문 게시 웹툰 제작·홍보 등 온·오프라인 상 다각적 홍보를 전개하였다.

 

시민들은 생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집중신고기간 운영 홍보물을 통해 데이트폭력에 대한 경각심이 제고되어 범죄가 줄어들 것으로 생각되며, 피해자에게 맞춤형 신변보호 활동 및 지원을 해줘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앞으로 경찰청에서는 데이트폭력이 가해자와 피해자가 연인이라는 특수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범죄인 만큼, 피해자와 주변인이 적극적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지속할 것이며,

 

피해자를 대상으로 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국민이 경찰을 믿고 적극 신고?상담할 수 있도록 피해자 보호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심리상담·치료비 등 피해자 지원을 위해 여성가족부 및 유관단체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스토킹 처벌법도 조속히 입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담당: 형사과 경정 탁광오 (02-3150-2770)  

 

넓게 듣겠습니다, 바르게 알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