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언제나 소통하겠습니다."
인터넷 이슈
인터넷 이슈 게시물 내용 - 인터넷 이슈 대한 제목,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시, 마감일, 첨부파일 항목을 표시함
음성듣기

음성듣기

욕설 문자메세지를 받고 항의전화 걸면 25만원이 소액결제되는 스미싱이 유행이라는 제보 관련, 사실은 이렇습니다.
작성자 사이버안전과 조회수 33,522
등록일시 2017-07-04 17:44:06 마감일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경찰청 속보를 빙자, 욕설 문자를 받고 항의전화 걸면 25만원이 소액결제되는 신종스미싱 주의 내용의 SNS가 유통되고 있다는 제보와 관련, 해당 내용의 진위 여부에 대해 경찰청 사이버안전과에서 알려드립니다.
경찰청(사이버안전국)에서는 위 내용에 대한 속보를 공지한 사실이 없으며, 사이버범죄 신고 시스템(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내 운영 중)과 한국인터넷 진흥원(KISA)에서도 위와 같은 스미싱 피해가 접수된 사실이 없습니다.
※ 경찰청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스미싱 정보에 대해 공유 중임
또한 전화발신만으로 소액결제가 되는 것은 現결제시스템상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며, 2013년도와 2015년에도 동일 내용의 욕설 스미싱 괴담이 기승을 부린 바 있어 현재 유포되는 내용은 동일 건이 재생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이미 언론에서도 위 내용이 허위사실임을 여러 차례 보도한 바 있습니다.
※ 전화걸면 25만원 결제? ...신종 스미싱 알고 보니 題下보도 등 (2013년 9월)
   전화만 걸어도 결제? ...돌고 도는 스미싱 괴담 題下보도 등 (2015년 4월)
이에 대항 SNS 내용은 허위임을 알려드리며, 위 내용이 온라인상에서 발견되는 경우 더 이상 확대, 재생산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사실이 아님을 안내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경찰청 사이버안전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