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경찰청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태극기
전체메뉴
PBN 뉴스
경찰청 뉴스룸 게시물 내용 - 경찰청 뉴스룸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시, 조회수, 내용 항목을 표시함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대처법
작성자 울산 중부 조회수 488
등록일시 2019-02-27 17:23:47

< 보이스피싱 유형 및 사례 > 

 

1. 부모나 자녀의 연락처를 알고 사칭하는 경우

 

2.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경우

 

3.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경우

 

4. 생활지, 인터넷 구직사이트를 사칭하는 경우

 

< 보이스피싱 대처방법 >

 

1.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와 개인정보를 요구한다면?

   1) 보이스피싱 의심하고

   2) 주저없이 전화끊고

   3) 해당 기관에 확인하고

 

2. 이미 자금을 이체했다면?

   1) 지연이체 제도활용

      인터넷이나 모바일뱅킹을 이용하여 송금할 경우

      이체버튼을 눌렀더라도 3시간 내에 취소버튼을

      누르면 이체거래가 무효가 되는 제도입니다.

   2) 금융계좌 지급정지 요청

      범죄자가 통장에서 피해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신속히 경찰 또는 해당 금융기관에 전화하여

      이체를 차단하는 조치

   3) 피해금 환급신청

      지급정지 신청 후 3일 이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경찰서에서 발부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과 함께

      "피해구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3. 보이스피싱 피해 및 신고상담은

   경찰청 112, 금융감독원 1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