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경찰청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국민이 만드는 정부혁신
국가상징 알아보기
전체메뉴
부서별홈페이지 바로가기
PBN 뉴스
홍보영상 게시물 내용 - 홍보영상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시, 조회수, 내용 항목을 표시함
긴급구조용 지능형 정밀 위치 측정 기술개발_경찰리포트(2019.1.30)
작성자 PBN 조회수 831
등록일시 2019-02-07 15:17:21

# 아나운서

범죄?재난현장에서 구조요청자를 신속하게 구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장 중요한데요. 경찰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방청이 국민의 안전을 위한 다부처 협력사업으로 긴급구조용 지능형 정밀 위치 측정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뉴스플러스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내레이션

그 동안 범죄·재난 상황에서 경찰·소방인력이 신속하게 현장으로 출동은 하였으나 구조 요청자의 위치 파악이 부정확하여 구조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실제, 기존 긴급 구조시스템을 통해 파악된 구조요청자의 위치는 실제 위치와 오차범위 500m 이상 차이가 발생하며, 구조요청자가 실내에 있는 경우 더욱 확인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러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찰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방청이 구조 요청자의 정확한 위치 파악을 위해 다부처 협력 사업인 ?긴급구조용 지능형 정밀 위치 측정 기술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경찰청은 전국 단위의 긴급구조용 지능형 위치정보 제공을 위한 측위용 데이터를 수집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제공하고, 현장에서 LTE 신호세기 및 시간지연정보로 실제 거리를 측정하는 정밀측위 기술을 개발하며 112 신고 시스템과 연계한 실증 실험을 추진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평면뿐만 아니라 높이 위치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하고, 인공지능기술을 접목하여 실외는 물론 실내 위치정확도를 50m 이내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긴급구조측위가 안되는 알뜰폰, 키즈폰 등의 단말기도 측위가 가능하도록 연동표준을 개발해나갈 계획입니다. 소방청은 재난현장 건물 내 기존 무선통신 인프라 활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소방용 전용 단말기를 통해 측위 정보를 확보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119 신고 시스템과 연계한 실증 실험을 추진합니다.

 

# 아나운서

 

 

이번 긴급구조 골든타임 확보사업은 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현장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 방식으로 진행돼 현장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공공안전과 사회문제 해결은 물론,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