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언제나 소통하겠습니다."
PBN 뉴스
홍보영상 게시물 내용 - 홍보영상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시, 조회수, 내용 항목을 표시함
뛰어난 후각으로 사건 해결의 증거를 찾아라! "체취증거견"_경찰리포트(2018.11.30)
작성자 PBN 조회수 66
등록일시 2018-12-04 15:48:14

# 하이라이트

뛰어난 후각으로 각종 사건사고 현장에 투입되어 결정적인 증거나 실종된 사람, 시신 등을 찾아내는 체취증거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부산지방경찰청을 찾았습니다.

 

# 내레이션

부산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체취증거견 에이스 레오와 신입 시저가 핸들러 김도형 경위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2년 체취증거견을 처음 도입해 레오와 시저를 포함해 현재 전국 11개 지방경찰청에 17마리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 김도형 경위/ 부산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오른쪽에 있는 견이 레오고요, 올해 9살이고요. 이 아이는 시저입니다. 시저는 올해 처음으로 부산청에 소속되어 배정되었습니다. 저희 부산경찰청 체취견은 1년 평균 약 30~40회 강력?실종 사건에 출동하고 있습니다

 

# 내레이션

체취증거견의 후각능력은 인간의 만 배! 1마리가 수색인력 50여 명 이상의 몫을 해내기 때문에 전남 강진 여고생 실종사건 등을 포함해 범인 추적, 범인에 사용한 범행도구 발견, 치매환자 수색 등 실종, 강력 범죄 현장 수색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 김도형 경위/ 부산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체취견은 실종자 수색에 임하기 때문에 인명구조 훈련을 합니다. 그리고 강력 사건에 대비해서 시체수색 훈련과 증거물 관련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 내레이션

체취증거견은 핸들러에 대한 복종은 기본! 평지, 산악 등 다양한 지형 조건을 접하게 하고 있습니다. 김도형 경위와 함께 수색에 나선 시저! 산악지형이나 사람이 찾기 힘든 곳, 지문이나 DNA 등 증거가 남지 않은 환경에서도 체취증거견은 약간의 남아있는 냄새만으로도 시신이나 실종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레오가 보지 못했던 환경에서 증거물을 숨기는데요. 증거물에 대한 정보 없이, 자연에서 맡을 수 없는 냄새만으로도 손쉽게 증거물을 찾습니다.

 

# 내레이션

이처럼 강력 사건에서 범행에 결정적인 단서가 될 수 있는 범행도구 등이 유류되었을 때도 체취증거견의 활약은 중요한데요.

 

# 김도형 경위/ 부산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체취견은 주로 임무를 수행하는 곳이 산악이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어야 되고요. 사람들과 친숙하게 지내야 하기 때문에 친화력이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집중력과 인내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내레이션

레오는 김도형 경위와 경찰특공대에서 폭발물탐지견으로 호흡을 맞추다 2012년 경찰에 체취증거견이 도입되면서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는데요. 맏형인 레오는 올해로 아홉 살, 내년 은퇴를 앞두고 있습니다.

 

# 김도형 경위/ 부산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제가 경찰특공대를 근무할 당시 레오를 처음 발탁해서 훈련하고, 지금까지 호흡을 맞춰오고 있는데요. 당연히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국가를 위해 지금까지 열심히 일한 레오를 봐서라도 차후에 좋은 주인을 만나서 남은 견생을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제가 좋은 주인을 만날 수 있도록 제가 잘 찾아보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날로 지능화되고 계획화되고 있는 범죄 현장 속에서 증거물을 발견하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체취견들에게 거는 기대 또한 커지고 있는데요. 과학수사의 새로운 기법인 체취증거기법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체취견들과 열심히 한 번 해볼 계획입니다.

 

# 내레이션

늘 실전에 대비해 훈련을 하다 보니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에너지 소모가 많다는 체취증거견과 핸들러 김도형 경위! 하지만 우리가 아니면 안 된다는 마음으로 오늘도 최선을 다해 훈련하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체취증거견 활약이 더욱 기대됩니다.

 

# 김도형 경위/ 부산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앞으로 경찰견들의 활약, 지켜봐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