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언제나 소통하겠습니다."
PBN 뉴스
홍보영상 게시물 내용 - 홍보영상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시, 조회수, 내용 항목을 표시함
도로교통법 자전거 관련 개정안 및 자전거 안전수칙_경찰리포트(2018.9.14)
작성자 PBN 조회수 1785
등록일시 2018-09-18 16:47:16

# 아나운서

시원한 가을이 오면서 자전거 타시는 분들 많으시죠? 요즘 취미나 운동 또는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가 13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요. 오늘 뉴스플러스에서는 28일 개정되는 도로교통법 자전거 관련 개정안과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운동 삼아 자전거를 타고 나와 맥주 한 잔 하시는 분들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전거 음주운전에 대한 단속 처벌이 강화됐기 때문인데요. 자전거 음주운전 시 범칙금 3만원, 음주 측정 불응 시 범칙금 10만원이 부과됩니다.

 

# 내레이션

또 그간 어린이에게만 적용됐던 안전모 착용 의무가 자전거 운전자와 동승자에게도 확대 적용되는데요. 아직 안전모 미착용에 대한 처벌규정은 없지만,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안전모는 필수로 착용해야 할 것입니다.

 

# 아나운서

자전거로 스피드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어디서나 과속은 절대 금물! 안전을 위하여 권장 속도 시속 20km를 준수하고, 자전거를 타면서 휴대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이는 주위를 제대로 살필 수 없음은 물론, 주변 소리가 차단돼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내레이션

야간에 발생하는 자전거 사고가 낮에 발생하는 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3배가 높다는 사실, 아시나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야간 라이딩 시 전조등, 후미등, 반사 장치 등을 반드시 장착해야 합니다.

 

# 아나운서

전기자전거 타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운전면허 없이 운행이 가능한 전기자전거라도 안전을 위해 13세 미만의 어린이는 탈 수 없습니다. 자전거도 차라는 사실, 꼭 기억하시고 오늘 알려드린 도로교통법과 자전거 안전수칙을 잘 지키며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