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언제나 소통하겠습니다."
PBN 뉴스
홍보영상 게시물 내용 - 홍보영상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시, 조회수, 내용 항목을 표시함
7월부터 바뀌는 건강보험료 개편의 모든 것!_경찰리포트(2018.7.6)
작성자 PBN 조회수 2186
등록일시 2018-07-11 15:29:13

# 아나운서

지난 71일부터 저소득층은 보험료를 적게! 소득이 높거나 재산을 많이 보유한 사람은 보험료를 많이 내도록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이 개편돼 725일경 고지되는 7월분 건강보험료부터 변경 보험료가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건강보험료 개편의 주요 내용, 지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내레이션

기존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은 저소득 지역가입자의 부담이 크며 피부양자가 고소득이라도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형평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는데요.

 

# 아나운서

이번 개편으로 지역가입자의 경우, 저소득층의 성별, 나이 등에 따라 소득을 추정하여 부과하던 평가소득 보험료가 폐지되고, 재산보험료와 자동차보험료도 축소되며, 상위 2~3% 고소득자와 고액 재산가의 보험료 일부가 인상됩니다.

 

# 내레이션

이에 따라 지역가입자의 77%589만 세대의 보험료가 월 평균 22000원 줄어들고, 소득과 재산이 충분한 지역가입자 5%는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 아나운서

소득과 재산이 많은 피부양자는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고, 직장가입자의 형제, 자매도 원칙적으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보험료를 새로 납부하게 됩니다. 직장가입자는 월급 외 소득이 많은 상위 1% 직장인의 보험료가 인상되며 대다수 직장인의 보험료는 변동이 없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전 국민의 약 25%의 보험료가 달라지게 되고, 보험료 중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 보다 많은 국민들이 생활 형편에 부합하는 적정 수준의 보험료를 납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내레이션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달라지는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메뉴를 통해 7월부터 납부할 보험료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아나운서

국민 모두가 합리적이고 공평하게 건강보험료를 낼 수 있도록! 소득중심 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이 잘 정착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