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민원
- 우리는 국민 여러분의 민원을 정성을 다해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민원실에서 불편한 점이 없도록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 하나. 민원서류는 접수한 순서대로 정해진 기한 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민원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 하나.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확인하여 바로 잡겠습니다.
1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answer
- 민원업무 우선 처리
- 찾아오신 민원인의 말씀부터 먼저 듣겠습니다.
- 민원접수는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그 이상 지체되는 경우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에 방문하신 경우 하던 일을 멈추고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불편해소
- 민원실 내에「각종 편의 도구와 서식」을 비치하여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작성시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실을 쾌적하고 안락하게 조성하겠습니다.
- 친절한 민원상담
-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밝은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와 같은 인사말을 건네고, 방문 목적을 확인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과 충분히 상담을 하여 만족하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손한 전화응대
- 전화는 신속히 받아 「소속ㆍ계급ㆍ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부서와 관련된 민원은 해당부서를 확인하여 연결해 드리겠으며, 연결이 끊길 경우를 감안하여 담당부서 전화번호를 미리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전화용건, 연락처, 성명을 정리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신속·공정한 업무처리 및 편리도모
answer
-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 모든 민원은 접수 즉시 접수증을 교부해 드리고, 주무부서에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증명서류 발급은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경찰서뿐만 아니라 全 지구대까지「One-Stop 민원서비스」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One-Stop 사실확인원 발급대상
사건사고사실확인원, 화재사실확인원, 도난사실확인원, 도난해제사실확인원, 변사사실확인원,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등 6종
- 민원인의 편리 도모
- 직접 민원실을 방문하셔서 상담 후 민원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방문하실 수 없을 경우에는 「우편ㆍFAX(모사전송), 인터넷 홈페이지」등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시면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 민원인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여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민원인 등의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누설 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바로 잡겠습니다.
answer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경찰관서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 등으로 연락주시면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겠습니다.
- 친절ㆍ신속ㆍ공정치 못한 경찰관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4국민여러분의 협조를 바랍니다.
answer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에 대해서 지적하여 주시면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신고 등이 익명ㆍ가명인 때에는 처리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ㆍ반복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행정낭비를 초래하니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며 자랑할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 우리 경찰 전 직원이 서비스헌장의 정성어린 실천을 통해 고객감동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바랍니다.
민원실 경찰공무원은 항상 국민을 위한 경찰임을 명심하고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