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PBN뉴스

홍보영상
홍보영상
2017년 1분기 '탑사이버팀' 대전청 사이버수사대의 몸캠피싱이야기_경찰리포트(2017.4.14)
작성자 PBN 조회수 1498
등록일시 2017-04-19 22:55:24

# 내레이션

42일 사이버 범죄 예방의 날을 맞아 전국 180여 개 팀 중 2017 1분기 전국 최고의 탑 사이버팀으로 선정된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팀을 만났습니다.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팀은 베트남 경찰과 국제 공조를 통해 4개의 음란사이트를 조직적으로 운영하며 음란물 57천여 점을 업로드해 인터넷에 유포한 일당 6명을 전원 검거한 성과를 인정받아 탑 사이버팀으로 선정됐습니다.

 

# 홍영선 경감 /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탑 사이버팀이 어떤 대회를 통해서 선발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까 처음에는 조금 놀라기도 하고 기쁘기도 했었는데 일하다 보니까 이런 좋은 일도 있어서 굉장히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 내레이션

사이버범죄는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만큼, 모니터링을 자주 한다는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팀! 그 과정에서 이 사건은 시작됐습니다.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테러 수사팀은 음란사이트를 발견한 20156월부터 베트남 호치민에 4개의 음란사이트를 조직적으로 운영하는 일당을 베트남경찰과의 국제 공조수사를 통해 추적해왔는데요.

 

# 정상희 경장/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이번 사건의 경우 피의자들이 사용하는 IP가 베트남 IP로 확인되어 저희 경찰로서는 수사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베트남 경찰과 국제 공조를 통해 범죄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 내레이션

베트남 경찰이 사무실을 급습하여 운영 총책을 현장에서 검거해 구속했고, 국내외 은신 중이던 나머지 피의자 5명도 모두 검거해 이 중 3명을 구속, 나머지 2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또한 이들이 운영한 4개의 음란사이트를 모두 폐쇄 조치했습니다.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팀으로 걸려온

한 남성의 피해 신고 전화...

 

# 길상태 경사/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신고하신 피해자분 같은 경우는 인터넷상에 자기 알몸 영상이 돌아다니는 것을 본인이 확인해서 그 피해내용을 저희 경찰에 신고를 해주신 상황입니다. 피해자분들이 올려놓은 사진이나 어느 정도 확인 가능한 개인 정보를 가지고 피해자들에게 쪽지를 보낸다든지 아니면 일대일 채팅을 걸어서 접근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 내레이션

신고접수를 받은 뒤 먼저 인터넷으로 유포된 동영상을 확인하고, 범죄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사건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증거를 확보한 후, 범인 일당을 검거하기 위해 현장으로 출동하는데요.

 

# 홍영성 경감 /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일반적으로 몸캠피싱이라는 것은 피싱과 별개로 몸캠 측 자기가 촬영한 영상을 다른 사람이 가져가는 형태인데요. 이번 사건 같은 경우는 촬영한 영상을 판매 유포를 하기 위해 제작했다는 혐의를 찾기 위해서 용의자가 계속 촬영을 위해서 지시하는 여러 가지 말들을 따로 분석을 하고 그 부분이 받아들여져서 성폭력 범죄 처벌 등의 관한 특례법에 카메라 등 이용 촬영이라는 항목이 있어요. 그 죄로 일원화해서 구속을 할 수가 있었던 사건입니다.

 

# 내레이션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중국발 몸캠피싱은 앞서의 사건과는 또 다른 유형을 띄고 있습니다.

 

# 김원 경사 /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중국발 몸캠피싱의 특징 중 하나는 악성코드가 포함된 파일을 피해자들의 스마트폰에 설치되게끔 유도를 합니다. 악성코드가 설치될 경우 스마트폰에 저장된 모든 정보가 피의자들에게 전송이 되며 피의자들은 피해자의 유출된 정보를 이용, 재생산하여 또 다른 범죄에 이용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 내레이션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테러 수사팀은 몸캠피싱 범죄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인터넷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잠복수사를 통해 유해사이트 운영자 검거와 사이트 폐쇄까지 사이버범죄 예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홍영선 경감 /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내 핸드폰으로 나를 찍고 있으니까 촬영하는 것에 큰 문제가 되겠냐 싶지만 상대방은 그 영상을 가지고 어떤 특정 다른 목적을 가지고 유포를 하거나 판매를 하거나 공갈 범죄에 피해를 당하는 미끼가 될 수 있으니 굉장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에필로그

날로 지능화되고 교묘해지는 사이버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한 발 앞서 뛰는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테러 수사팀! 이들의 노력과 함께 국민들의 주의가 더해진다면 사이버범죄는 우리 일상 속에서 더 이상 존재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전 옆에 설명 자세히보기
외국인 신입유학생 대상 범죄예방교실_경찰리포트(2017.4.14) 2017.04.19
다음 옆에 설명 자세히보기
운전면허 적성검사 알림서비스_경찰리포트(2017.4.14) 2017.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