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지사항 내용
보도자료 게시물 내용
경찰, 제19대 대선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설치
작성자 수사1과 조회수 2773
등록일시 2017-03-15 10:20:51 마감일
첨부파일

경찰, 19대 대선 선거사범 수사상황실 설치

흑색선전.선거폭력 등 3대 선거범죄 집중단속

 

경찰청(청장 이철성)은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임박함에 따라 전국 경찰관서별로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하고, 수사전담반을 가동하는 등 본격적인 단속체제에 돌입하였다.

 

이번 선거는 촉박한 선거일정, 정치 세력 간 갈등에 따라 후보자 등 상대 폭행협박행위와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공표 등 흑색선전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거범죄에 24시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일 전국 경찰관서에서 동시에 선거상황실 현판식을 개최하는 등 완벽한 선거치안을 확보하겠다.

 

경찰은 흑색선전선거폭력불법단체동원행위를 반드시 척결해야 할 3대 선거범죄로 규정하였다.

 

3대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선거의 공정성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행위로 무관용 원칙(Zero Tolerance)’을 적용,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직접적인 행위자 외에도 실제 범행을 계획하거나 지시한 자, 자금원천까지 철저히 수사하여 배후세력주동자도 끝까지 추적하여 엄단할 계획이다.

 

또한, 공무원들의 정보유출, 선거기획참여 등 선거 개입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을 실시하여 공직기강을 확립하겠다.

 

시민.사회단체, 각종 이익집단의 집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집회 시 사전선거운동 불법 인쇄물 배부, 불법 시설물 설치 등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사법처리 하겠다.

 

특히, 첩보입수 단계부터 수사 종결 시까지 적법절차를 준수하고, 신고.제보자의 비밀도 철저히 보호하겠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금일 개최된 현판식에서, 이번 선거는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봉합하고, 하나 된 대한민국을 만드는 계기가 되어야하며 그 어떤 선거보다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정당.계층.지위고하를 불문하고 철저한 단속과 수사를 당부하였다.

 

아울러 경찰관에게는 엄정한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만큼 수사과정에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히는 등 공명선거를 위한 경찰의 의지를 강조하였다.

 

앞으로도 경찰에서는, 이번 대통령 선거를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르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공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

 

공명선거 구현을 위해서는 경찰의 강력한 단속뿐 아니라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선거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112나 가까운 경찰관서에 적극적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드린다.

 

담당: 수사1과 경정 김우석(02-3150-2626)

 

넓게 듣겠습니다, 바르게 알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