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도우미

  • 도둑이 들었어요
  • 멋있는 형사아저씨
  • 교통사고가 났어요
  • 시위는 왜 하나요?
  • 사이버범죄가 뭐예요?
  • 이것이 궁금해요

이것이 궁금해요

  1. HOME >
  2. 숙제도우미 >
  3. 이것이 궁금해요
어린이 여러분들이 평소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급한 일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경찰아저씨의 도움이 필요하시다구요?
경찰은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은 어디든지 달려가고 있습니다.
경찰이 필요하시면 가장 빠른 방법이 112로 신고하는 것이며, 가까운 파출소에 찾아가거나 전화해도 경찰을 요청할 수가 있답니다.
단 허위신고(거짓말 신고)하면 처벌 받는답니다!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여러분이 주변에서 가장 가까이 만날 수 있는 순찰지구대 경찰관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하루일과를 보면 일근 근무자(아침9시에 출근하여 저녁9시에 퇴근하는 경찰관)가 조회, 소내 근무, 112순찰근무, 도보순찰 등의 일을 합니다.
  • 조회는 먼저 출근하자마자 지구대장과 전 직원이 모여 전날 야간근무 때 했던 가장 중요한 일과 근무날 해야 할 일 등 상관의 지시사항을 전달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제 은행강도가 창문으로 침입하여 발생하였을 경우 지구대와 가까운 은행 등을 방문하여 창문살은 튼튼한지, 방범상의 허점은 없는지 등 점검하라는 지시)

  • 소내 근무는 지구대 안에서 걸려오는 전화도 받고 길을 묻는 민원인에게 길도 가르쳐 주고 상담도 해주면서 지구대 안에서 대기를 하는데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순찰 근무자들이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일을 합니다. (범죄신고 시 출동하기도 하고 범죄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경찰관에게 알려주어 출동토록하며 기타 근무자들이 주민등록번호 조회 등)
  • 112순찰근무는 2인 1조로 112순찰차에 승차하고 순찰 근무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상한 사람에 대하여 검문검색도 하고 교통법규위반자에 대한 스티커발부, 교통정리, 운전 중에 주차위반차량에 대해 경고방송도 하며 또한 무전기를 항상 듣고있다가 범죄현장으로 즉시 출동함)
  • 도보순찰근무는 골목이 좁거나 계단이 많아 112순찰차로 순찰할 수 없는 골목길, 산동네 등을 지구대경찰관이 허리에는 경찰봉(방망이), 손에는 무전기를 들고 직접 걸어서 순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첩이란 무엇인가요?

간첩이란 국가나 어떠한 단체의 비밀에 속하는 정보를 수집·탐지하여 대립관계에 있는 다른 나라나 단체에 제공하거나, 비밀리에 적국의 내부사정이나 동정을 탐지해 와서 보고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첩자(諜者), 간자(間者), 오열(五列). 밀정(密偵), 스파이(Spy)라고도 하지요. 여러분들은 스파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거예요.
간첩의 종류는 다양한데, 국가간의 외교기밀을 대상으로 하는 정치간첩,군사기밀을 대상으로 하는 군사간첩, 사기업간의 발명이나 기업계획 등 사업상의 기밀을 탐지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상대기업에 누출하는 산업스파이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경제정보나 군사기밀을 유출하는 산업스파이와 군사간첩의 유형이 많아지고 있고 이로 인해 우방국들간에 대립이 발생하는 비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찰 아저씨는 무슨 일을 하세요?

경찰이란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하여 만들어진 공무원 조직입니다.
경찰은 범죄 예방을 위해 순찰을 돌기도 하고 이미 일어난 범죄에 대한 수사를 하여 범인을 잡는 등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교통단속과 교통사고 예방근무도 경찰의 업무에 포함되고요, 그밖에도 경찰이 하는 일은 매우 다양하답니다.

경찰관서에서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특별히 경찰관서에서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은 없다고 할 것입니다.
간혹 지구대나 경찰서에서 사무실과 순찰차를 비롯하여 경찰장비를 청소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건 엄밀한 의미의 봉사활동은 아니겠죠?
봉사활동은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하고, 경찰관서에서는 우리 경찰들이 하는 일을 경험할 수 있는 현장체험 활동을 하기 바랍니다.

안전한 물놀이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물은 눈으로 보기보다 깊습니다. 섣불리 들어가면 위험합니다.
친구가 물에 빠져 위험에 빠졌다고 같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주위의 어른들에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나뭇가지나 A3튜브를 던져주거나 해야 합니다.
물놀이 금지구역이나 수심이 깊은 곳에서는 물놀이를 하지 않습니다.

물놀이 직전에는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에는 한 시간정도 휴식을 취한 후 물놀이를 합니다.
물의 깊이가 배꼽정도까지 차는 곳에서만 물놀이를 합니다.
찬물에 갑자기 들어가거나 다이빙을 하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들어 갑니다. (들어가는 순서는 손과 발→ 팔과 다리 → 몸통(심장) 순으로 물을 묻힌후 들어갑니다)
물놀이를 할 때 친구를 물속으로 밀거나 얼굴에 물을 뿌리는 장난은 위험하니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해수욕장에서의 물놀이 안전
    모래를 다른 사람에게 뿌리지 않습니다.
    모래속에는 날카로운 물질(조개 껍데기,뾰족한돌, 깨진 유리병 등)이 묻혀 있을 수 있으므로 항상 신발을 신고 다닙니다.
    파도가 높은 곳에서는 물놀이를 하지 않습니다.
  • 계곡에서의 물놀이 안전
    계곡이나 강가에서 물놀이 할 때는 물이 맑고 깨끗한지 살펴봅니다(오염된 물은 눈병, 피부병 등을 생기게 함)
    물살이 센 곳에서는 물놀이는 하지 않습니다.
    신발이나 물건이 떠내려 간다고 혼자 건지려 하지말고 어른들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친구가 물에 빠졌다고 같이 들어가지 말고 반드시 어른을 부릅니다.
총은 진짜인가요?

경찰관이 허리에 차고 다니는 총은 38구경 권총입니다. 무게는 1kg정도이며 총알은 6발이 들어갑니다.
경찰관은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아주 위급한 경우 엄격한 조건 하에 총을 쏠 수 있으며 총에 맞으면 크게 다치거나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허리아래 부분을 조준하여 발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 이제 진짜 총이라는 걸 알겠죠?

총은 얼마인가요?

우리나라에서는 경찰이나 군대에서 사용하는 총을 팔지 않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총을 살 수가 없지요.
그러나 공기총이나 가스총은 나라에서 일부 필요한 사람들에게 허가를 내주어 살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경찰캐릭터가 왜 포돌이, 포순이 인가요?

경찰은 국민들에게 경찰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친근하고 다정한 모습으로 다가가기 위해 경찰 캐릭터 “포돌이 포순이”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돌이 포순이”란 이름은 폴리스(police)의 머리글자 “po”를 따서 경찰을 상징하고 국민을 보호하고 감싸 안는다는 포용의 “包”의 뜻도 갖고 있습니다.
“돌이”는 총명하고 야무진 느낌, “순이”는 우리 민족 고유의 쉽게 부를 수 있는 이름으로 “포돌이 포순이” 하면 국민들이 쉽게 연상할 수 있고 듣기에도 편하며 발음도 쉬운 경찰의 애칭이 된 것입니다.
어린이 여러분 앞으로도 “포돌이 포순이” 많이 사랑해 주세요

/WEB-INF/jsp/egovframework/kid/cts/02/06/01/0206010101.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