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도우미

  • 도둑이 들었어요
  • 멋있는 형사아저씨
  • 교통사고가 났어요
  • 시위는 왜 하나요?
  • 사이버범죄가 뭐예요?
  • 이것이 궁금해요

멋있는 형사아저씨

  1. HOME >
  2. 숙제도우미 >
  3. 멋있는 형사아저씨
어린이 여러분들이 평소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형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형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경찰이 되어야 합니다.
경찰이 되려면 여러분들이 어른이 된 다음 시험을 봐서 합격해야 합니다. 물론 몸도 튼튼하고, 운동도 잘해야되죠. 경찰이 된 이후에는 경찰교육기간중의 성적, 소질, 무술실력 등을 고려하여 형사로 근무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열심히 공부하고, 튼튼하게 자라며, 나쁜 사람들의 유혹에 빠지지 않는 거겠죠? 그래야지 경찰이 될 수 있으니까요.

유치장과 구치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유치장은 재판에 회부되기 전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서 내에 가두어 두는 장소를 말하여 구치소는 재판에 회부된 상태에서 법원의 구속영장이 발부된 후 정식으로 가두어두는 장소를 말합니다.
유죄판결을 받은 사람들이 가는 곳인 교도소와 혼동될 수 있으나 원래 구치소는 미결수용자만을, 교도소는 수형자만을 수용하는 것이 차이점이며 다만 국가의 재정 형편상 전국에 걸쳐 필요한 만큼의 구치소를 설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직도 일부 지역에서는 교도소의 미결수용시설로써 대용(代用)하고 있으며 현재 교도소 미결 수용실이 아닌 독립된 구치소로서는 서울구치소, 영동구치소, 성동 구치소가 있습니다.

조직폭력배는 무엇인가요?

조직폭력배란 사람들을 때리거나, 겁을 줘서 돈을 빼앗고 피해를 주는 나쁜짓을 하기 위해 여러사람들이 모여 만든 단체를 말합니다.
조직 폭력배는 나쁜짓을 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두목, 행동대장, 행동대원 등 일종의 계급을 사용하며, 범죄를 위한 계획을 세우며, 자신들 만의 규칙을 만들고, 일정 지역을 자신들의 구역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경찰관들이 지구끝까지 쫓아가서 붙잡아 감옥에 보내고 있답니다.

요즘은 어른들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이런 나쁜 행동을 따라하고 있어서 큰 문제가 되고 있지요. 어린이들이 여럿이 힘을 합쳐 힘이 약한 친구를 괴롭힌다면 조직폭력배랑 다를 바가 없겠죠?
그리고, 만약에 이런 조직폭력배한테 돈을 빼앗기거나 맞았을 경우에는 망설이지 말고 선생님, 부모님, 경찰아저씨한테 얘기를 해주세요. 그래야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나쁜 사람들을 혼내줄 수 있으니까요.

죄를 지으면 호적에 빨간줄이 올라가나요?

흔히 전과자는 호적에 빨간 줄이 그어진다는 말을 합니다.
그러나 호적이란 본적, 호주와 가족의 성명, 호주와 가족의 관계, 가족이 된 원인과 날짜만 기록할 뿐 전과 기록을 담지는 않습니다. 호주나 가족이 사망하거나 하면 호적에서 삭제되는데(이것을 제적이라고 합니다), 이 제적을 할 때에는 빨간 줄로 X표를 하여 말소하지만 그 밖에는 호적에 빨간 줄을 긋는 일이 없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호적에 빨간 줄이 그어진다는 말은 어디서 나왔을까요.
여러 가지 학설이 있지만 유력한 주장은, 일제치하 시대에 일본이 투옥한 독립 운동가들의 호적에 빨간 줄을 그은 일에서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호적에 절대로 빨간 줄을 긋지 않으므로 이것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죄를 짓지 않는 것이겠죠?

어린이들은 죄를 지어도 감옥에 가지 않나요?

아무리 어린이라고 해도 죄를 지으면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쁜 어린이가 되겠죠? 하지만 일반 어른과 똑같이 처벌할 수 없으므로 다른 절차를 거쳐 아주 ~~ 아주 나쁜 죄의 경우만 처벌하게 되는데요,
다른 절차란, 소년 범죄는 조사단계에서부터 죄를 지은 소년 개개인의 환경이나 성격, 범죄를 저지르게 된 이유를 자세하게 조사하게 됩니다.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거나 선도가 가능한 소년에게는 벌을 내리는 것을 미루어 두는 제도(기소유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만 14세부터 만 19세까지의 미성년자가 범죄를 저지른 경우를 소년범이라고 말합니다. 단, 만 14세 미만의 소년은 형사 책임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감옥에 보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보호자가 없거나 아주 나쁜 죄를 지었을 경우에는 촉법 소년이라 해서 경찰서장이 직접 소년원에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소년범은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성인 범죄와는 많은 점에서 다르게 취급합니다.

나쁜 짓을 하면 어떤 벌을 받나요?

보통 죄를 지으면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형벌은 법에 어긋난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한 대가로 치러지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형벌에는 생명형과 자유형, 재산형, 명예형이 있습니다.
생명형에는 가장 많이 알려진 사형이 해당되며, 자유형에는 죄를 지은 사람의 자유를 박탈하여 교도소 등에 감금하는 징역·금고·구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재산형은 죄를 돈으로 대신 갚는 벌금·과료·몰수가 있고, 명예형에는 사회적인 사람의 자격을 박탈해버리는 자격상실·자격정지가 해당됩니다. 학교에서 여러분이 잘못하면 퇴학을 당하는 것이 바로 학생의 자격을 박탈해버리는 형벌의 한 종류인 것이죠.
자, 이제 죄를 지으면 어떤 벌을 받는지 알았으니 착하고 바르게 살아야겠죠.

어른들이 강제로 껴안거나 몸을 만지려 할 때 어떻게 해야 하죠?

어른들 중에는 성에 관해서 잘못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성기를 만지거나 포옹을 하거나 하면서 장난을 치기도 합니다. 이런 어른들은 피해야 합니다.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 어린이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외출할 때는 만날 사람, 장소, 시간 등을 어른들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등, 하교 길에는 인적이 드물고 어두운 골목길을 피해 가고 큰길로 다닙니다.

모르는 사람의 차에는 함부로 타지 않습니다.
낯선 사람이 길을 물어 보거나 안내를 요구할 경우에는 주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상한 어른을 만났을 때는 그 자리를 빨리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평소 목에 호루라기 등을 걸고 다니다가 위험에 빠지면 호루라기를 불어 도움을 요청합니다.
잘 아는 사람이라도 여러분의 신체나 성기를 만지려고 하면 단호하게 싫다는 표시를 합니다.

학교 주변에서 불량배들에게 나쁜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다툼은 주먹 대신 대화로 해결하고 싸움 현장에는 가지 않도록 합니다.
집 근처 안전한 길과 도움을 받을 만한 장소를 미리 알아두고 본능적으로 위험하다는 느낌이 들면 무조건 피합니다.
한적한 시간에 골목길을 혼자 다니지 않는 게 좋습니다.
폭력을 행사하거나 위험한 인물은 주저하지 말고 항상 경찰, 학교, 부모에게 알립니다.

폭력을 당했을 때, 혼자 괴로워하지 말고 주위의 도움을 청합니다.
다른 사람이 시비를 걸어오면 상대하지 않고 일단 자리를 피한 뒤 선생님이나 부모에게 말씀 드립니다.
골목길 등에 불량배들이 모여 있을 때는 자연스럽게 그 자리를 피하거나 기다렸 다가 어른 또는 동료 학생과 함께 지나가도록 합니다.
화려한 옷을 입고 다니거나 필요이상으로 많은 돈을 가지고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WEB-INF/jsp/egovframework/kid/cts/02/02/01/0202010101.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