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 개방, 공유, 소통, 협력

정부 3.0 이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여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입니다.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치안3.0 구현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구합니다. 소통의 장 바로가기

경찰청 정부 3.0 「3대 추진 전략」 및 「10대 중점 추진과제」

전략 1 소통하는 투명한 경찰
치안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치안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민·관·경 협치 강화
전략 2 일 잘하는 유능한 경찰
기관·부서 내 칸막이 해소
협업·소통 지원을 위한 행정 시스템 개선
빅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치안 구현
전략 3 국민 중심의 서비스 경찰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

경찰청 중점 추진과제 및 주요 내용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치안정보를 적극 공개하겠습니다.

국민의 요청이 없어도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9조)에 따른 비공개 대상을 제외한 각종
치안정보를 홈페이지에 사전공개

* 법령상 비밀, 국가안보, 국민생명·신체보호, 사생활 보호, 공정한 의사결정 저해, 재판·범죄예방· 수사 등에 관한 정보,
   경영·영업상 비밀, 투기우려 정보

예시)
유형별 범죄예방정보, 학교폭력·청소년 범죄, 어린이·노인 교통사고 등

치안데이터를 개방하여 민간 활용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22년까지 전국 주요도시(62개)에 교통정보시스템(UTIS)을 구축하고, 지역별 교통정보(도로소통,
교통사고 등 돌발상황)를 생산하여 민간에 제공 확대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치안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정책 발굴, 집행, 평가 등 모든 단계에서 국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소통채널을 다양화하여 국민으로부터
공감 받을 수 있는 정책을 수립·시행

예시)
지역치안협의회 및 치안정책 고객 평가단 운영, 학회·학계와의 협력 등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협업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동 이용과 시스템 연계를 확대하며, △4대 사회악 근절 △불법·무질서 척결 △서민·중소기업
보호를 위해 다양한 부처와 협업을 추진

예시)
실종자 소재 발견을 위한 건보공단과 정보 공유, 재외국민 2종 운전면허 갱신 서비스 시행, 전자발찌 부착자 등 성범죄자
정보 공유 강화
정보 공유와 디지털 협업으로 치안 행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각급 경찰관서에서 화상회의를 적극 개최하고, 현장경찰이 실시간 정보를 확인하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

데이터, 통계에 기반을 둔 과학적 치안을 구현하겠습니다.

경찰이 수집·관리하는 범죄·수사·교통정보 등에 데이터 분석 기법을 접목하여, 범죄와 사고를 예측하고
맞춤형 대응을 통해 국민의 안전 확보

예시)
① 범죄예측 지리적 프로파일링시스템(GeoPros) 고도화 → 범죄예측 결과를 순찰차 배치시스템과 연계하여 효과적인 순찰
    경로 선정
②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확대 구축 → 교통정체·사고발생 정보 등 실시간 제공, 경찰의 신속한 대응으로 원활한
    교통소통 확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경찰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경찰민원을 종합적으로 안내받고, 민원을 처리하거나 방문예약이 가능하도록 경찰민원포털을 구축

예시)
△유아 : 지문 등 사전 등록, 실종아동 신고 △초·중·고 : 학교폭력 신고, 아동안전지킴이집 정보 △대학생 : 의무경찰 지원
   정보 등
  • 경찰 민원포털 바로가기
  • 안전드림포털 바로가기
  • 대한민국전의경 바로가기
  • 경찰청 유실물 종합안내 바로가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피해사건 전담 팀을 설치·운영하고, 중소기업 기술 침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피해상담·수사 원스톱 지원시스템’ 구축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장애인·고령자가 일반인과 동등한 수준으로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찰청·지방경찰청의
홈페이지 웹접근성을 개선

예시)
△시각장애인을 위해 홈페이지에 포함된 그림·사진 대체 텍스트 제공
△고령자·저시력자를 위해 콘텐츠와 바탕화면의 색상대비 강화,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가독성 확보
IT·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어린이·여성을 보호하기 위해 현재 시행 중인 ‘SOS 국민안심서비스’를 개선하고, 현장에서 사건·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시스템 구축